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얄리 얄라셩: 내똥철학 농담집

짱돌을 던질 수 없다면 표를 던져라! 투표(投票)하라! 다음 독자들께 이 책을 바친다. -우리나라에서 1년에 치질로 수술 받는 환자 25 만 명. 여기에다, 수술받기가 두렵고 귀찮아 참고 있는 환자 포함 100 만 명. 여기에다, 그 환자 때문에 마음 아픈 가족들 (환자 1인당 5명) 포함 500 만 명. 여기에다, 2012년부터 앞으로 적게 잡아 10년 만 계산해 연인원 5000 만 명. 이 모든 환자들과 그 가족들께 이 책을 우선 바친다. (이 대목에서 당신이 한번 미소 지었다면, 이 글은 제 역할을 다 한 것!) -생전 철학수업은 들어본 적 없고, 철학책은 읽어본 적 없어, 철학이라는 말이 나올 때마다, 마치 치질로 고통 받는 것처럼, 불편한 독자들께 바친다. -안드..
짱돌을 던질 수 없다면 표를 던져라! 투표(投票)하라!

다음 독자들께 이 책을 바친다.

-우리나라에서 1년에 치질로 수술 받는 환자 25 만 명. 여기에다,
수술받기가 두렵고 귀찮아 참고 있는 환자 포함 100 만 명. 여기에다,
그 환자 때문에 마음 아픈 가족들 (환자 1인당 5명) 포함 500 만 명. 여기에다,
2012년부터 앞으로 적게 잡아 10년 만 계산해 연인원 5000 만 명.
이 모든 환자들과 그 가족들께 이 책을 우선 바친다.
(이 대목에서 당신이 한번 미소 지었다면, 이 글은 제 역할을 다 한 것!)

-생전 철학수업은 들어본 적 없고, 철학책은 읽어본 적 없어,
철학이라는 말이 나올 때마다, 마치 치질로 고통 받는 것처럼,
불편한 독자들께 바친다.

-안드로메다 은하에서 온 듯한 채식주의에 이제 막 관심을 가지게 독자들께 바친다.

-탈모로 고통 받으면서도 의연히 버티고 싶은 독자들께 바친다.

-개그우먼 곽현화 씨의 팬들께 바친다.

-선거에서 왜 투표해야 하는지 논리가 좀 더 궁금한 독자들께 바친다.

내똥철학과 개똥철학 사이 삼엄한 긴장 속, 우물에서 숭늉 찾아 길어 올린,
미주알이 졸밋하게 만드는, 이야기들.

치질과 변비와 반야심경

예수는 이렇게 가르쳤다. “너희 중에 머리숱 없는 자들만 저 여인을 돌로 쳐라!”

웃음은 우리의 뇌가 진리를 만날 때 살짝 일으키는 떨림 같은 것.
그래서 노자(老子)는 ‘웃기지 않으면 진리가 아니다’고 했을 것.

여는 말

함께 웃자고 하는 농담들입니다. 저를 스쳐지나가 흩어지려는 것들이었는데, 엔트로피 법칙에 저항하며 이 작은 책에 모았습니다. 독자들께서 이 농담들을 읽는 동안 낄낄거리며 웃고, 아주 가끔은, 어쩌면 한 번 쯤은, 무릎을 치며 동감하고, 그러는 동안 몸에서 엔도르핀이 겨자씨만큼이라도 샘솟을 수 있다면 저는 다행입니다. 다 읽은 다음 혹시나 이 책을 태워버려야겠다고 (분서 焚書해야겠다고) 생각하신다면 그건 제게 지나친 영광입니다.

똥, 치질, 섹스, 채식주의, 담배 끊기, 탈모 이런 뜨거운 주제들을 철학적으로 잘 다스려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자, 그리고 우리는 빨갱이가 아니라 대장부가 되고 싶었을 따름이고, 우리는 모두가 정치인이니, 악법을 없애기 위해서라도 선거에서 꼭 투표하자, 이런 정도가 여기 농담들의 겉에 흘러가는 의미이긴 합니다. 하지만, 개그 프로그램을 보고 실컷 웃은 후, “그 개그가 재미는 있는데 의미가 없어!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르겠어!”라고 말하는 것이 지나친 요구이듯, 이 책의 농담들의 일차 목표는 오직 웃음만이라는 걸 기억하시고 지나친 기대는 삼가 주십시오. 혹시나 이 책이 철학과 조금 관련이 있다고, 여기서 인생의 지혜나 위안 같은 걸 기대하신다면 그건 저자의 뜻을 정확하게 오해하신 것입니다. 물론, 독자들께서 오해하셔서 그런 지혜나 위안을 발견하신다면 제가 말릴 수는 없는 노릇이라 생각합니다.

제 소박한 욕심은 이렇습니다. 독자들께서 이 책을 일단 한번 집어 들면, 스마트폰으로든 종이책으로든, 제가 쪽 마다 고르게 심어 놓은 웃음 코드에 이끌려 낄낄거리다 어느 틈에 마지막 쪽까지 다 읽어 가버리는 것. 혹은 훨씬 적은 수의 독자들께서는 제가 또한 고르게 심어 놓은 격분 코드에 이끌려 씩씩거리다 어느 틈에 마지막 쪽까지 다 읽어 가버리는 것. 그래서 자신도 모르는 새 마지막 쪽까지 다 읽어버린 독자들께서 “속았다!”고 느끼고는 “어, 이거 뭐지?”라고 잠시 당황해 하시는 것이 저의 욕심입니다.

너무 과한가요? 이 험한 세상, 낄낄거리든 씩씩거리든, 잠시나마 독자들께서 자신을 잊은(무아 無我의) 경지에 몰입할 수 있게만 해드린다면 책값은 한 것 아니겠습니까? 300 페이지짜리 책 한 권을 다 읽어도 건질 말이 세 문장도 안 되는 책들이 수두룩한 세상에 적어도 세 번은 통쾌하게 웃겨드리면 책값은 한 것 아니겠습니까? 삶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밥 한 술을 달게 받기 위해서는 밥값을 해야 하고, 책을 내면서는 책값을 해야 한다고 제가 마음에 새기고 있습니다.

(중략)

자, 그럼, 21세기 뉴욕의 어두운 모퉁이에서 길어 올린 내개똥철학으로 출발!
치통 김종진은 1966년 경남 밀양에서 태어나 부산에서 자랐다. 고려대학교 물리학과와 철학과를 졸업하고, 철학과 석사과정을 마쳤다. 석사논문 제목은 <사이버공간과 칼 포퍼의 세계3 비교 연구>(이초식 교수 지도). 미국 뉴욕 주립대(버팔로)를 거쳐, 뉴욕 시립대학교 대학원대학(The Graduate Center, CUNY) 철학과에서 석사학위(M. Phil.)를 받았다.

2012년 9월 현재, 박사학위논문을 준비하고 있다, (음! 요 대목이 살짝 문제다). (Adviser: Prof. Rohit Parikh). 뉴욕 시립대 캠퍼스에서 시간강사로 철학과 논리학을 강의하고 있다.

그의 이름 앞에 붙은 ‘치통’은 특별한 뜻을 가지지 않은 채, ‘인터넷 아호’ 쯤으로 불리길 바란다. 즉, 늘 함께 따라다니는 구절, ‘치통 김종진’은 인터넷이나 데이터베이스에서 저자를 검색할 때 효율적인 도구로 쓰이는 것만으로도 그 역할이 충분하다. 따라서 대응하는 한자도 없으니 (또 어쩌면 다칠 수도 있으니:-)) 굳이 알려 하지 마시기를. 혹은 해석하기에 따라, 여러 한자와 대응할 수도 있다.

지은이 블로그 http://blog.naver.com/chitong2
그의 이름 앞에 붙은 ‘치통’은 특별한 뜻을 가지지 않은 채, ‘인터넷 아호’ 쯤으로 불리길 바란다. 즉, 늘 함께 따라다니는 구절, ‘치통 김종진’은 인터넷이나 데이터베이스에서 저자를 검색할 때 효율적인 도구로 쓰이는 것만으로도 그 역할이 충분하다. 따라서 대응하는 한자도 없으니 (또 어쩌면 다칠 수도 있으니:-)) 굳이 알려 하지 마시기를. 혹은 해석하기에 따라, 여러 한자와 대응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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